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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rehensive manual
종합 매뉴얼
재택근무 개요
재택근무는 기업과 근로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근로자
불필요한 회의, 보고 등이 줄어들어 업무에 집중하게 되므로 효율성이 높아짐
자기주도적 업무 수행, 효율적인 목표 달성 등을 통해 업무 만족도가 증가하고, 육아, 간병 등의 문제를 겪는 직원의 업무부담과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직무만족도가 높아짐 재택근무 근로자 만족도 평가: 만족 91.3%, 불만족 8.7% (고용노동부, 20.8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예방에 가장 효과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방법으로서 특히 임산부 및 기저질환자 등 감염취약계층 근로자의 보호에 큰 도움이 되고, 공중 보건에 이바지
출퇴근에서 오는 신체적․ 정신적 부담과 피로를 덜어주고, 절약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업무에 활용 가능하여 실적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음
사무실 출근이 어려운 직원이 자택에서 계속 근무가 가능하여 결혼․ 임신․ 육아 등 일·생활 양립이 가능해져 경력단절을 막을 수 있음
비교적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자유롭고 스스로가 원하는 근무장소를 선택하는 등 일하는 방식의 선택권이 넓어져 다양한 일하는 방식의 실현이 가능
효율적인 업무처리, 출퇴근 부담의 경감 등을 통해 자기 계발 및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가족돌봄이나 육아 등에 참여하여 화목한 가정을 꾸려나갈 수 있음
자택 내 근무를 선호하는 장애인, 고령자, 요양 중인 자, 또는 임신ㆍ출산자도 재택근무를 활용하면 일을 그만두지 않고 계속해서 근무할 수 있음
기업
재택근무로 인해 불필요한 업무 공간을 축소할 수 있고, 부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숙련된 직원일수록 업무에 자율과 책임이 주어지고 자유로운 근무장소 선택이 가능한 재택근무 선호 가능성이 크므로 재택근무제 도입을 통해 숙련인력의 장기 근속 기대
비효율적인 회의, 보고체계 등이 줄어들어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가 높아지고 일·생활 균형 실현에 따른 업무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생산성 향상
재택근무자의 업무집중도가 높아지고, 업무생산성이 향상되면서 고객서비스 품질과 기업 경쟁력 향상
재택근무 시행으로 높아지는 직무만족도 및 고객서비스 만족도, 근로자의 일·생활균형을 지원하는 기업 이미지 제고를 통해 우수인력 유치에 도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유행 시 선제적으로 재택근무체제로 전환하여 경제활동을 이어갈 수 있음, 갑작스러운 폭우와 폭설 등자연재해에도 유연하게 대처하여 구성원들의 안전과 업무 지속을 모두 달성
사회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 출퇴근시간에 교통체증이 줄어들고 공해 배출이 감소되는 등 환경에 긍정적 영향
효율적인 재택근무를 위해 필요한 협업 툴, 화상회의 시스템 등 IT 인프라의 수요증가로 IT 기술 수요가 늘면서 비대면 산업이 활성화되고 일자리를 창출
출퇴근시간 인력 분산, 사업장 밀집도 감소 등에 따른 접촉 감소로 감염병 예방 효과적
가족 친화적 업무환경 조성으로 육아부담을 해소하고 출산·육아 등과 업무를 병행 할 수 있어 경력단절을 줄이는 등 경제 활동을 촉진할 수 있음